본문 바로가기
  • 가객 송창식님을 좋아하는 사람들
평론&기사

[기사:주간한국] 프로필-트윈폴리오

by 팬더54 2008. 11. 10.

 

[프로필]

 

''''''1968년 어느날. 명동의 음악카페 '세시봉' 에 색다른 젊은이 2명이 나타났다. 'Cotton field' 'Farewell to Jamaica' 같은 팝송을 노래한 이들은 기타 두 개 뿐인, 지극히 단촐한 연주를 펼쳤다. 둘은 경쾌한 비트, 발랄한 음색으로, 그때까지 한국가요를 지배했던 영탄적 분위기를 걷어내고 젊은 청중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트윈폴리오는 듀오가 아닌 트리오로 시작했다. 60년대말 무교동의 유명 음악감상실 세시봉은 통기타붐을 주도했던 포크가수들의 메카. 홍대 도안과 2학년 이상벽(현재 방송MC)은 세시봉에서 <대학생의 밤>이란 프로의 사회를 맡고 있던 인기 MC. 그는 늘 홍익대 교정에서 기타를 치며 멋들어지게 노래를 불러대는 서울예고 출신 송창식을 기억하고 이선권 사장에게 소개를 했다.

 

당시 세시봉에는 경희대 초대학장 윤영춘의 장남인 연세대 의대 2학년 윤형주와 연대 토목과 동급생인 이익근, 홍대 도자기과 2학년 강근식 등 쟁쟁한 대학생 포크가수들이 모여있었다. 윤형주는 66년 가을에 결성된 연세대 포크 트리오 라이너스의 멤버. 멤버였던 이장희, 유종국과 더불어 다운타운가에 제법 소문난 노래꾼이었다.

 

송창식은 용기를 내 윤형주, 이익근에게 트리오를 조직하자고 제안했다. 처음 윤형주는 포크의 기본곡도 모르는 송창식이 달갑지 않아 거절했다. 그러나 송창식의 독특한 음악적 감성만은 인정, 결국 67년 11월, 세시봉 트리오를 결성했다. 몇 달 후인 68년 2월, 이익근의 군입대로 윤형주, 송창식은 트윈폴리오로 재탄생하였다.

 

'''수록된 상큼한 화음의 하얀손수건 등 6곡의 번안곡은 대학생뿐만 아니라 여중고생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다. 이들은 경기여고 특활반의 초청을 받고 당시 2학년생 양희은의 노래반주도 해주었을 만큼 소탈했다. 트윈 폴리오' 이 듀오는 그 여세를 몰아 1년 뒤 69년 첫 독집음반을 냈고 번안곡 '하얀 손수건'을 히트시켰다. 같은 해 10월. 남산 드라마센터에서 장발의 히피차림 젊은이가 단독무대를 가졌다. 한대수란 이름의 그 젊은이는 강한 자의식과 저항적인 메시지가 담긴, 당시로선 파격적인 노래들을 거침없이 불렀다. 그 역시 통기타 하나만을 든 채였다.

 

69년 12월, 팬들은 절정의 인기를 누리던 트윈폴리오의 느닷없는 해체발표에 경악했다. 이유는 집안의 반대 속에 활동하던 윤형주가 학업을 위해 경희대의대 본과로 학교를 옮기는 사태가 발생되었기 때문. 첫 리사이틀 장소였던 드라마센터에서 69년 12월21~22일 양일간 개최했던 공식 고별공연은 당시 이들에 대한 팬들의 아쉬움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케한다. 공연은 이례적으로 찬조출연 없이 둘만이 노래하고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데뷔곡 하얀손수건을 부를 땐 수많은 10대소녀팬들이 울먹이며 따라 불러 숙연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윤형주의 '이제 우리 트윈폴리오는 그만 해체하려 합니다'라는 짧은 고별사에 이어 송창식이 신중현곡 '떠나야할 그 사람'을 부르던 중 두 멤버가 부둥켜 안고 통곡, 장내는 순간 울음바다가 됐다. 부산팬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70년 1월15일부터 4일간 열렸던 해운대 관광호텔공연은 무려 6번째 비공식 고별공연. 팬들은 이들의 해체를 도통 인정하려 들지않았다.

 

- 주간한국에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