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객 송창식님을 좋아하는 사람들
평론&기사

[기사:조선일보] 1997년-"통기타 신세대" 격변기 이끌어

by 팬더54 2008. 11. 10.

 

"""통기타 신세대" 격변기 이끌어 (1997.10.22)

 

''''늦가을 바람이 제법 맵던 68년 11월말, 남산 드라마센터 무대에 통 기타를 둘러멘 젊은이가 섰다. '고무신' '물 좀 주소' 같은 풍자적 포크록으로 인기를 얻게 되는 한대수였다. 포크음악 본고장 미국에서 막 귀국했던 그는 이 공연을 통해 가요에 포크를 도입한 첫 인물로 기록 된다. 그러나 이후 우리 포크음악사는 순탄하지 못했다.

 

권위주의적이던 정치-사회 분위기는 포크에 깃들인 원초적 저항성 을 용납하려들지 않았다. 이런 갈등은 우리 포크 가요의 다양한 가지치 기와 현실 적응, 그리고 언더그라운드화를 부추킨 동인으로 작용했다.

 

''''''''70년을 전후한 초기 포크 가요는 한대수-서유석-김민기 트로이카 체제로 출발했다. 서유석은 '한국의 밥 딜런'을 자처하며 '학교 앞에는 대폿집이 둘이요, 양장점이 열이오'식 사회 풍자로 젊은이들을 사로잡았 다. 김민기는 토속적이고 메시지 강한 '작은 연못' '무궁화꽃'을 발표 해 세력을 키웠다.

 

그후 몇년은 포크의 황금기이자 춘추전국시대였다. 젊은 가수들은 한결 같이 통기타를 다뤘다. 여가수로는 양희은-박인희-이연실이 삼두마 차를 이뤘다. 양병집과 이필원이 포크를 표방했고, 송창식 윤형주 라나 에 로스포쉐그린 은희 김정호 어니언스 4월과5월이 인기를 얻었다. 스스 로 작곡하고 노래하는 싱어송라이터 시대도 이때 열렸다.

 

''하지만 72년 '10월 유신'으로 상징되는 암울한 정치상황은 포크의 자유로운 정신을 압박했다.

 

'''아침 이슬'이 금지곡으로 낙인 찍힌 것은 서막에 불과했다.

 

''''''''75년 발령된 긴급조치 9호는 '시의에 맞지 않음' '창법 저속' '불 신감 조장'같은 모호한 이유로 금지곡을 양산했다. 송창식의 '고래사냥' 은 영화에서 신체검사에 떨어져 낙담한 주인공이 자살하는 장면에 쓰였다 는 이유로 금지됐다.

 

''한대수는 이 땅에 더 이상 노래를 쓰고 부를 자유가 없다며 미국으 로 건너갔다. 김민기는 요주의 인물로 찍혀 자의반 타의반 활동을 접었 다. 대중적 포크는 가사와 멜로디가 서정적인 소위 '포크송'으로 방향 을 틀었다.

 

'''''''''섬소녀'의 이정선, '고별'의 홍민, '밤에 떠난 여인'의 하남석, '애심'의 전영록이 인기를 얻었다. 김태곤과 정태춘은 국악과 불교에 바탕을 둔 한국적 포크를 잉태했다. 80년대엔 늦깎이 조동진이 독보적 영역을 구축했다. 서정성을 추구하며 언더그라운드라는 새로운 음악집단 을 이끌었다.

 

포크음악은 80년대 후반 컬러TV와 함께 불어닥친 댄스음악 바람에 결정적 타격을 입었다. 90년엔 이주호가 주축이 된 해바라기를 비롯해 한돌, 신형원, 유지연, 강은철 같은 뮤지션이 포크를 표방한 음악으로 명 맥을 유지했다.

 

70년대초 이후 포크음악의 또다른 맥은 대학가 저항가요로 이어졌 다. 대학가 최고 유행음악은 포크에 뿌리를 둔 운동가요였다. 그 정점 엔 김민기가 있었다.

 

'''''''''''''친구' '작은 연못' '아아 누가 그렇게'를 비롯해 '공장의 불빛' '야근' '이 세상 어디엔가' 같은 노래는 그 시절 젊은이들 고뇌를 대변했다.

 

''''''''''''80년대 들어서도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5월이 오면' '사노라면' '그날이 오면' '진달래' '광야에서' 같은 저항가요가 포크에 뿌리를 두고 만들어졌다.

 

''6·29선언 이후 민주화 바람이 불면서 이런 노래들이 족쇄를 끊고 주류 가요에 진입했다. '노래를 찾는 사람들' 출신인 포크가수 김광석 과 안치환이 대중적스타로 발돋움하기도 했다.

 

< 권혁종기자 >
출처 : 조선일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