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객 송창식님을 좋아하는 사람들
평론&기사

[평론:정홍택] 동해의 태양

by 팬더54 2008. 11. 7.

[평론:정홍택] 동해의 태양


송창식(세시봉 친구들CD중)-내나라 내겨레


김민기와 양희은이 등장하던 모습은 지금도 생생하게 생각난다. 둘 다 대학교 재학 때였다. 김민기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 다니고 있었고 양희은은 서강대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지금의 세종문화회관이 60~70년대에는 시민회관이었고, 대강당 북측에 소강당이 있었다. 그러니까 지금 공원처럼 되어 있는 곳에 소강당이 있었는데 객석이 한 200여석쯤 되는 작은 홀이었고 결혼식을 많이 하던 그런 곳이었다. 그날도 나는 누군가의 결혼식에 축하객으로 가 있는데 가요평론가 이백천씨가 "깜짝 놀랄 만한 젊은 애들을 꼭 소개시켜 주고 싶다"면서 김민기와 양희은을 데리고 그 시민회관 소강당으로 왔다.


김민기는 서울대 교복을 깔끔하게 입고 있었고 ,양희은은 그때 교복을 입었었는지 아닌지는 지금 기억이 잘 안나는데, 아마 교복을 입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커피를 마실래, 술을 마실래"하고 물었더니, "술 사주십시오"하고 김민기가 대답했다. 그래서 우리 네 사람은 시민회관 바로 뒷골목에 있는 경회루라는 술집에 가서 막걸리를 마셨다.


하오 3시쯤 되었을 게다, 그 자리에서 이백천씨는 김민기를 가리키면서, "이 친구는 천재소리를 듣는 답니다"라고 말했다. "천재란 말 자꾸 들으면 부담이 갈 텐테?" 내가 말했다. "걱정마십시오. 제가 천재가 아니라는 것을 곧 아시게 될 테니까요." 김민기는 말을 떠듬떠듬했지만, 할 말은 다하는 젊은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이날 이백천씨는 새로운 제안을 했다. 싱잉 크루 세이드(Singing Crusade)를 만들어 노래로 사회개혁운동을 해보자는 것이다. "오늘 만난 두 사람하고 송창식, 윤형주, 조영남 등등 10여명으로 구성해서 전국을 다니며 한바탕 벌여보는 게 어떨까요? 정형." 그거 아주 좋은 생각이라고 내가 말했고, 두 젊은이들도 오케이를 해서 팀을 짜기로 했다.


나는 신문에 예고기사를 썼다. 그때는 송창식이고 윤형주,조영남이고 간에 그렇게 유명해지기 전이었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나니까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부 통기타를 연주하기 때문에 노래를 반주할 악단도 필요 없고, 그냥 각자가 기타 하나씩만 들고 나서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했었다.


충무로에 있는 라이온스호텔 3층에 방 두개를 잡고 일차 모임을 가졌다. "자,우선 뭔가 좀 먹기로 하자. 뭘 먹으면 좋을까?"하고 내가 물었더니, 10여명의 젊은 친구들이 이구동성으로 "자장면!"이라고 하는 바람에 바로 앞에 있는 중국음식점에다 자장면 배달을 시켰다. "미국노래 '공화국 전승가'에다 가사만 붙여서 '조국찬가'라고 해 노래 부르지 말고 우리나라 조국찬가를 만들기로 하자. 그게 여러분들의 첫번째 임무다. 기한은 내일 이 시간까지 24시간 준다." 자장면 한 그릇씩 사주고 내가 큰소리쳤다.


이튿날 호텔방에 갔더니 호텔측에서 나가달라는 것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10여명이 동시에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불러댔으니 시끄러웠던 것이다.


이날 만든 것이 김민기 작사, 송창식 작곡의 '동해의 태양'이었고, 이 노래는 지금 '내 나라 내 겨레'로 제목이 바뀌어서 불린다.

댓글